본 프로젝트는 제 14회 공개 SW 개발자대회 출품작입니다.
푸드메이트(FoodMate)는 2020년 10월에 공개한 시각장애인을 위해 제작한 음식 음성안내 IoT 서비스입니다. 숟가락 또는 젓가락으로 음식을 가리키고 버튼을 누르면 인공지능으로 식판에 어떤 음식이 담겨있는지 판단하고 음성으로 알려주는 기능을합니다.
시각장애인들은 편의를 위해 한 그릇에 온전히 담겨 나오는 국밥, 비빔밥 종류를 주로 먹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반찬을 먹을 때는 어떤 음식인지 알기 위해서 직접 먹어보거나 눈이 보이는 사람에게 물어봐야 합니. 따라서 KOBOT팀은 시각장애인들이 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고 더욱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FoodMate를 시작했습니다.
FoodMate는 다양한 음식 사진이 학습된 모델과 입력되는 영상을 비교하여 현재 숟가락 또는 젓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는 음식이 어떤 음식인지 판단하고 그 음식의 종류를 음성으로 알려 줍니다. 따라서 FoodMate는 사용자들에게 식탁에서의 내비게이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FoodMate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입니다. 더 다양한 내용을 아래의 gitboo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app.gitbook.com/@kobot-1/s/tracking-food/
FoodMate의 라이센스는 아래의 gitboo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app.gitbook.com/@kobot-1/s/tracking-food/license-1/untitled
정현성, 박민정, 배한빈, 조혜영